ID PW

불임이란

원인 및 치료

정상임신을 위한 조건

자주 듣는 질문

불임

1. 불임이란?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1년 간 하여도 임신되지 않을 때 불임이라고 정의합니다.

1) 분류
- 원발성 불임 : 단 한번도 정상적인 임신을 하지 못하신 분
- 속발성 불임 : 이전에 정상적인 임신이 있었지만 불임이 되신 분

2) 발생 빈도

3) 정상적인 임신가능성

2. 불임의 원인 및 검사

1) 여성측 원인
- 전체 불임부부의 약 40%
- 배란장애, 나팔관 페쇄, 골반강내 이상
- 자궁경관 점액 이상 및 면역학적 요인

2) 남성측 원인
- 전체 불임부부의 약 40%
- 정자형성 장애, 정자 수송로 폐쇄. 성기능 장애
- 정액분비의 이상 및 원인불명

3) 양측 원인
- 전체 불임부부의 약 10%
- 남성측과 여성측 요인이 동반된 경우

3. 불임 검사를 처음 받는 분에게...

아기를 갖기 원하는 대부분의 부부들이 불임 때문에 걱정하면서도 막상 검사를 받으려면, 검사 결과에 대한 두려움도 생기고, 무엇부터 해야 할 지 막막해 합니다. 그러나 불임의
이해를 돕고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므로, 하루라도 빨리
불임 전문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4. 불임치료에 전에 읽어 보세요.

불임치료의 최종 목표는 생명을 탄생시키는 기능의 회복뿐만 아니라 임신 그리고 무사한
출산까지를 말합니다.
임신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불임치료에는 기본이 되는 두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그 하나는 몸을 가능한 한 정상적인 상태로 돌려 자연 임신이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 있고, 또 하나는 인공 수정, 체외 수정 등 적극적으로 임신이 직접 성립하도록 하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첫 번째 방법으로 최선을 다한 후 그것이 힘들 경우 두 번째 방법을 유도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글로 표현하는 것처럼 불임에서 임신이 성립된다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원인파악을 위한 정확한 진단, 적절한 치료, 임신 그리고 마지막으로 안전한 출산이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이루어 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환자도 꾸준히 믿고 노력해야 합니다.


5. 기본적인 불임 검사

병원을 방문하는 시기는 생리 시작 3일째가 가장 좋습니다. 또한 검사 당일은 되도록 벗기 쉬운 복장을 하고 짙은 화장이나 매니큐어 등은 피하여야 합니다.

1) 주치의 선생님과의 문진, 기초적인 전신의 건강상태, 부인과적 내진
- 문진에서는 월경력, 임신력과 관련된 질문을 합니다.
- 내진으로는 질염이나, 자궁경부 이상 등이 있는지 진찰합니다.

2) 기본적인 건강을 체크
혈압, 체중, 일반혈액 검사, 소변검사, 성병검사, 당뇨병, 간과 신장 기능검사,
심전도. 흉부 X-선 촬영 등을 하게 되며, 과거 질병의 유무에 따라 조절됩니다.

3) 호르몬 검사
생리시작 2-4일째 시행합니다.
혈액으로 검사를 하게 되며, 임신에 관여하는 호르몬을 검사합니다.

4) 질식 자궁초음파
생리 시작 3일째 하게되며, 난소와 자궁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5) 자궁 난관 조영촬영
월경이 완전히 끝나고 2일 후부터 배란되기 3-4일 전에 시행하며 자궁강의 상태와
난관이 뚫려있는지를 확인합니다.

6) 배란 초음파
월경 11-12일째부터 검사를 시작하여 배란 확인 시기까지 시행하며, 난포의
성장 및 성숙한 난포의 숫자와 배란의 유무를 확인합니다.

7) 자궁 경관 점액 검사
    - 배란직전이나 배란기에 하는 것이 좋으며, 자궁 입구의 점액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8) 성교 후 검사
배란 예정 1-2일 전에 시행하는데, 성교 후 8시간 내에 부인의 경관 점액을 채취하여 남편의 정자가 부인의 자궁 경관 내로 잘 침투되는 지를 조사합니다.

9) 정액 검사
불임 검사를 시작 시에 여성과 함께 시행합니다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제시한 정상 검사치의 기준은 양 2ml 이상, 정자수 2,000만 마리/ml 이상, 운동성50%, 형태 30% 이상을 말합니다.


6. 월경일로 알아보는 검사일정

불임 검사는 일반적인 여성의 질병과 관련된 검사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그만큼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검사의 시기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병원에 방문하는 가장 좋은 시기; 생리 시작 3일 째

2) 생리 3일째에는 혈액을 이용한 호르몬 검사와 질식 초음파 검사를 합니다.
혈액으로 임신에 관여하는 호르몬을 검사하며, 특히 월경 불순이나 무월경의 경우 더욱 필요합니다.
초음파로는 자궁근종, 유착, 난소의 혹 등이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3) 생리 6-10일 사이에는 자궁 난관 조영술과 복강경 검사를 합니다.
자궁난관 조영술로는 자궁강의 상태와 난관이 뚫려 있는 지를 알아보며, 복강경 검사를 하면 자궁, 난소, 난관의 모양을 직접 볼 수 있으므로 난관의 소통상태, 자궁내막증이나 골반 내 유착 유무를 알수 있습니다.

4) 생리 13-14일 경에는 성교 후 검사를 합니다.
이 시기는 배란일 직전입니다. 검사 전2일간에는 금욕하고 부부관계를 한 후 8시간 이내에 검사합니다.

5) 배란 진단 1주일 후, 황체호르몬 검사로서 자궁내막의 황체기 결함여부를 확인합니다.

6) 생리 시작 2-3일 전, 자궁 내막 조직 검사를 합니다.
생리 직전의 자궁 내막은 수정란의 착상을 위해 두터워져 있으므로, 자궁 내막의 조직검사를 통해 자궁내막의 이상을 확인합니다.

7. 불임 치료의 첫 단계, 배란기 부부관계

불임 치료의 가장 첫 단계는 배란기 부부 관계입니다. 다시 말해, 부부 모두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 배란 시기 즉, 임신이 가능한 시기를 예측하여 그 시기에 부부 관계를 가짐으로써 임신을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1) 배란 시기를 예측하는 방법은?
2) 기초체온을 재는 방법
매일 기초체온을 측정하면, 성숙한 여성의 경우 저온기와 고온기로 나뉘어 집니다. 이 가운데 저온기의 최종일을 배란 일로 합니다.
3) 자궁 경부 점액 관찰법
배란 직전, 에스트로젠의 증가로 인해 자궁경부 점액의 양이 많아지고 미끈거리며 잘 늘어나는 것으로 배란이 가까워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초음파를 이용하여 난포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
난포의 성장을 기록하여 배란시기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배란 일은 한가지 방법만으로 찾을 수 없습니다.
위의 세 가지를 모두 종합하여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배란 일을 찾아야 합니다.